훌륭한 리더들에게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좋은 능력이 있다는 것, 다른 이들과 상호 유익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인테그리티’ 즉 일관된 진실성이 있다는 것이다. 능력이 있고 관계가 좋아도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것은 일관된 진실성의 문제라고 진단한다.
인테그리티(integrity)는 전체가 흠 없이 잘 통합되어 매끄럽게 돌아가는 상태를 말한다. 그렇다고 완벽한 사람이 되라는 말이 아니라 성과를 만들어 내는 데 필요한 측면들이 통합되어 잘 돌아가야 한다는 말이다. 그 측면은 다음의 6가지이다.
- 신뢰를 쌓는 능력 - 진실을 지향하는 능력
성과를 얻고 잘 마무리하는 능력 - 부정적 현실을 인정하고 다루는 능력
성장을 이루는 능력 - 초월하는 능력
이 중에 하나 혹은 두개의 측면이 부족하면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강점은 오히려 약점이 된다.
일관된 진실성을 가진 사람이 잘 되는 이유는 끊임없이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성장을 향한 욕구는 실제로 성장으로 이끄는 힘이 된다. 성장 욕구가 없어서 현상유지에 머무는 사람들이 많다.
안전한 울타리를 넘어 위험을 무릎쓰는 능력이 필요한데, 준비된 사람에게 그것은 결코 위험이 아니다.
성장 기회를 적극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자기 성장의 시간은 저절로 생기지 않으며 분주한 일상을 깨뜨리는 과감함을 가져야 한다.
실패할 게 뻔한 일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영역이 넓어지고 성공은 아니어도 성장을 얻게 된다.
